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이스트시큐리티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Trojan.Ransom.Babuk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보안공지 2021-09-24



 2021년 올해 첫 새로운 랜섬웨어 패밀리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름은 바북 락커(Babuk Locker)이고 지난 4월 워싱턴 DC 경찰서에 침투해 파일을 암호화하고 협박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운영을 중단한 후 5월 말 PayloadBin으로 리브랜딩한 Babuk 랜섬웨어의 소스코드가 한 러시아 해킹 포럼에 게시되었습니다.

 

[그림] 랜섬노트 화면

Babuk 랜섬웨어는 사용자 PC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코드입니다. 서비스형 랜섬웨어(RaaS)로 암호화 대상 파일 크기에 따라 암호화 파일 구조가 달라지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로컬 드라이브와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된 모든 파일을 암호화 대상에 포함하고 C&C 연결을 하지 않아도 암호화되기 때문에 보안을 위해 폐쇄망을 사용하는 기업들도 랜섬웨어 공격에 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 보안 수칙을 준수하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자료는 정기적으로 외장 매체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백업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코드를 ‘Trojan.Ransom.Babuk’ 탐지 명으로 진단하고 있으며, 관련 상세 분석 보고서는 Threat Inside 웹서비스 구독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