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9월 둘째주)
ESRC에서는 자체 운영 중인 이메일 모니터링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해 이메일 중심의 공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09월 11일~09월 17일까지의 주간 통계 정보입니다.
지난주 이메일 유입량은 총 70건이고 그중 악성은 21건으로 30.0%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악성 이메일의 경우 그 전주 15건 대비 21건으로 6건이 증가했습니다.
일일 유입량은 하루 최저 4건(악성 2건)에서 최대 20건(악성 10건)으로 일별 편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성 이메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21건 중 Attach-Phishing형이 61.9%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Attach-Malware형이 28.6%를 나타냈습니다.
첨부파일은 ‘Phish’형태가 50.0%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고 뒤이어 ‘ETC’, ‘GuLoader’가 각각 26.0%, 16.0%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상기 이메일과 첨부파일을 확인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Threat Inside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주 Pick으로는 특정 회사로 위장하여 유포 중인 Phishing 이메일을 선정했습니다. 회사 명함과 담당자 이름, 연락처를 기재하여 견적 의뢰를 요청함으로 사용자는 첨부파일을 실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첨부파일은 .ISO로 되어 있으며 압축 해제 시 실행파일이 하나 나타납니다. 해당 파일은 악성코드로써 여러 파일을 추가로 드롭하고 악성 행위를 수행합니다.
※ 참고
지난 주간 Email 위협 통계 확인
- 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9월 첫째주)
- 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8월 다섯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