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지갑 주소를 바꿔치기하는 악성코드 주의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입니다.
최근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악성 메일을 통해 클립보드에 복사된 가상화폐 지갑 주소를 공격자의 지갑 주소로 바꿔치기하는 악성코드가 유포되고 있어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에 발견된 악성 메일은 '서류를 확인하다' 제목으로 첨부 파일 실행을 유도합니다.
[그림 1] 악성 메일 화면
첨부파일 'Mou & Invoice Files.zip'에는 IBRD(국제부흥개발은행)의 구제금융 관련 내용이 담긴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ure and Development(IBRD).pdf'과 'BTC file.exe' 악성코드가 있습니다.
[그림 2] 악성 메일에 첨부된 파일
만일 이용자가 호기심이나 메일 제목에 현혹되어 'BTC file.exe'를 실행 할 경우 클립보드에 복사한 가상화폐 지갑 주소를 공격자의 가상 화폐 지갑 주소로 바꿔치기하는 악성 코드가 실행됩니다. 이를 통해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클립보드에 복사한 가상화폐 지갑 주소를 공격자 가상 화폐 지갑 주소로 바꾸는 코드입니다.
[그림 3] 공격자 가상 화폐 지갑 주소로 바꾸는 코드
한편, 이번 악성코드에서 발견된 공격자의 가상화폐 지갑 주소는 다음과 같으며, 현재 수신량은 0 BTC 입니다.
3L6FempqeJMYzN3adaFo3CX57QNShTTP4F
[그림 4] 공격자 가상 화폐 지갑 주소
따라서 이용자들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에 있는 링크나 첨부파일에 대해 접근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상 화폐 거래 간, 송금 시 상대방의 지갑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하여 만일에 있을 금전 피해를 방지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관련 샘플을 'Trojan.Banker.MSIL.Evital'로 진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