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전자문서를 위장하여 유포중인 피싱 메일 주의!
네이버 전자문서를 위장한 피싱 메일이 지속적으로 유포중에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며칠 전부터 "[지방세입]회원님께 도착한 고지서를 확인하세요"라는 제목으로 전국(서울 외) 지방세입 고지서가 도착했어요 내용의 전자문서를 위장한 피싱 메일이 대량으로 유포중에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국민지원금]대상자 여부 알림"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납부 안내문"을 위장한 피싱 메일도 지속적으로 유포되고 있습니다.
만일 사용자가 피싱 메일에 있는 [확인하기] 혹은 [전자문서 홈으로]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전자문서 페이지를 위장한 피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이용자 보호를 위해 본인확인을 진행한다며 계정정보를 요구하는데, 만일 사용자가 계정정보를 입력하면 입력한 계정정보는 공격자의 서버로 전송되고 실제 네이버 전자문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피싱 페이지 주소는 보안업체의 탐지를 피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알파벳 순으로 변화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싱 페이지
hxxp://navercorpf.000webhostapp[.]com/loginform.php? (4월 12일)
hxxp://navercorpg.000webhostapp[.]com/loginform.php? (4월 13일)
이렇게 유출된 계정정보는 더 정교한 추가 공격을 위한 정보로 사용될 수 있으며, 유출된 계정을 이용하여 추가 피싱 메일을 유포할 수도 있습니다.
피싱 메일의 형태가 점점 정교해 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이메일 발신자의 주소를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는 웹 사이트의 주소를 확인하시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ESRC에서는 지속적으로 네이버를 사칭한 피싱 메일에 대해 주의를 당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중에 있습니다.
▶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납부를 위장하여 유포중인 피싱 메일 주의! (22.03.07)
▶ 북한 연계 해킹조직 코로나19 백신접종 전자문서 사칭으로 공격중 (22.01.28)
▶ 지속적으로 유포중인 국민비서 사칭 스팸메일 주의! (21.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