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jan.Ransom.Rook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지난해 말 새로운 Rook 랜섬웨어가 발견되었습니다. 해당 랜섬웨어는 지난해 4월 워싱턴 DC 경찰서를 침투해 파일 암호화 공격을 시행한 바북 락커(Babuk Locker) 코드와 유사합니다.
Rook 데이터 유출 사이트에는 현재 두 명의 피해자로 한 은행과 인도 항공이 게시되어 있고 앞으로 기업 네트워크를 침해하고 장치를 암호화 해 많은 돈을 벌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Rook 랜섬웨어는 사용자 PC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코드입니다. Babuk 랜섬웨어 코드와 유사하나 ADS 사용, 암호화 로직에 차이가 있고 32비트 간격으로 암호화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로컬 드라이브와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된 모든 파일을 암호화 대상에 포함하고 C&C 연결을 하지 않아도 암호화되기 때문에 보안을 위해 폐쇄망을 사용하는 기업들도 랜섬웨어 공격에 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 보안 수칙을 준수하고,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자료는 정기적으로 외장 매체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 백업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현재 알약에서는 ‘Trojan.Ransom.Rook’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