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쿠버 동계 올림픽과 김연아의 인기를 틈탄 가짜 백신 유포 주의
안녕하십니까? 이스트소프트 알약 보안대응팀입니다.
온 국민이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2010 밴쿠버 올림픽 승전보와 김연아의 훌륭한 피겨 스케이팅 연기에 환호하는 사이 이를 노린 해외발 가짜 백신 유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누리꾼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까지는 국가별 올림픽 메달 순위를 집계한 사이트를 위장해 가짜 백신을 유포한 것이 대표적이었으나 특히 어제(24일) 쇼트 프로그램의 환상적인 연기 이후 김연아와 관련된 위장사이트의 가짜 백신 유포가 크게 증가한 동향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26일 김연아 선수가 피겨 프리 프로그램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경우 추가적인 형태의 가짜 백신 유포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사회공학적 기법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악성코드의 유포 방식이며, 구글의 검색 내용에 “2010 0220 YU-NA KIM arrived in Vancouver (2010-02-20 김연아가 밴쿠버에 도착)”, “Yuna Kim Documentary Vancouver Olympic 2010 (김연아 다큐멘터리 밴쿠버 올림픽 2010)” 등으로 위장하고 있고 최근 게시 시간이 24시간도 지나지 않아 악성코드 제작자가 확실히 이번 밴쿠버 올림픽을 겨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알약에서는 이들 가짜 백신들에 대한 예방 및 치료(진단명 : V.TRJ.FakeAV.SecurityAntivirus, V.TRJ.FakeAV.SecurityTool 등)가 가능하며, PC 사용자들은 가급적 신뢰할 수 있는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나 포털의 올림픽 이벤트 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